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메뉴닫기

이야기가 있는 여행

청천저수지

즐기는
여행
4

충남의 3대 저수지
청천저수지

청천저수지 이미지0

36번 국도와 619번 지방도, 수변도로를 달리는 것만으로 도심생활에 찌든 마음이 날아갈듯 가벼워지는 청천저수지는 강태공들이 많이 찾는 낚시의 명소이기도하다. 총 면적 2,772,000㎢,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만들었다. 이 저수지의 명소로는 ‘토정비결’을 쓴 조선 중기의 학자 토정 이지함(1517∼1578)과 이산보, 이몽규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서원 ‘화암서원’이 있고, 폐광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을 이용해 만든 ‘보령냉퓽욕장’이 있다. 그리고 호안을 따라 물 위를 걸으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수변데크가 있다.

청천저수지 이미지1

보령시의 명산 오서산과 성주산 사이 분지의 낮은 지대에 둑을 쌓아 1962년 완공한 청천저수지는 예산의 예당저수지, 논산의 탑정저수지와 더불어 충남의 3대 저수지로 이름나 있다. 크기로는 세 번 째이지만, 낚시로는 전국명소반열에서 빠지지 않는다. 붕어, 잉어, 메기 등 토속어종이 살고 있는 이곳은 강태공은 객, 백로의 서식처이기도 하다. 저수지 주변은 구릉이 발달하여 자연의 그것인양 경관이 아름답다.

호수공원으로 거듭난 청천저수지

청천저수지 이미지2

1862년 완공된 청천저수지는 1996년 보령댐이 완공되기 전까지 보령시의 식수원이자 농업용수의 공급원이었다. 보령댐 완공이후 이 저수지는 농업용수 공급과 소수력발전소를 운영하여 주변지역에 전기를 공급하는 지역의 중요 수자원으로서 기능적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던 중 2010년 청천저수지는 새로운 모습으로 보령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간에 걸친 ‘청천호 호수공원’ 조성공사가 마무리되면서부터이다.

청천저수지 이미지3

1,188㎠의 면적에 목재데크를 설치하고 메타세콰이어외 10종의 나무 1,400여본과 부들, 갈대 등 수서식물을 식재하고 주차장을 포함한 시민편의시설을 갖추고 완성된 ‘청천호 호수공원’은 호수와 주변지형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관을 끌어안고 있다. 보령 청양·공주·대전을 오가는 36번국도에서 오서산이 호수너머로 고개를 내밀고 있는 곳 보령시 청라면 향천리 공원과 36번국도와 619번 지방도가 만나는 지점인 보령시 청라면 의평리가 그곳이다.

청천호수공원의 주변명소 화암서원과 보령 냉풍욕장

청천저수지 이미지4

청천호수공원을 찾는다면 인근명소 두 곳을 빼놓을 수 없다. 화암서원과 보령 냉풍욕장이 그곳이다. 청천호가 건설되면서 수몰위기에 처했던 화암서원은 본래의 자리에서 지금의 자리로 올라앉아 선조의 정신문화를 오늘에 전하고 있고, 청천호의 수변경관을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는 성주산자락 옛 탄광은 전국을 아울러 인기몰이를 하는 곳이다. 토정비결의 저자 토정 이지함의 이야기가 전해오는 화암서원에서는 청천호가 전경으로 다가오는 풍광을 즐길 수 있고, 냉풍욕장에서는 수 백 미터 아래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으로 한여름 더위를 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행정보
  • 찾아가는 길
    • 네비게이션 이용 명칭검색 : 청천저수지, 보령시 청라면 의평리
    • 자가용 이용 안내 : 서해안고속도로 대천나들목 통과 후 우회전하여 34번 국도로 진입, 보령시가지를 지나 화산교차로에서 청양·공주방면으로 직진하면 4.5km 전방 ‘여슬’ 시내버스정류장에 이르게 된다. 이곳에서 0.1km 전방에서 좌회전 후 619번 지방도로 진입하면 200m 전방 길 건너가 목적지다.
  • 이용안내
    • 수변데크가 설치되어있는 청천호수공원에 주차장과 이용객 편의시설이 마련되어있다. 주차비나 별도의 입장료는 없다.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김성희
연락처 :
041-930-6564
최종수정일 :
2019-05-31 13:30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버튼